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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철수의조건
    경제 2020. 4. 6. 16:18

    사업 철수의 조건

    전면 철수, 투자 중단, 특정 상품의 철수와 매각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ㅂ아법을 모색합니다.

     

    사업 철수 의사결정 절차

     

    사업철수 의사결정 절차를 살펴보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사업 철수를 할때는 '언제 철수 할 것인가'를 먼저 고려해야 하며, 이는 손실과 비용, 부작용을 최소화한다는 전제 아래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경영자가 사업 철수 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우선은 객관적 데이터와 수치화된 성과를 살펴보아야겠지만, 그에 못지 않게 경영자 개인의 경험과 직관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사업철수 의서 결정의 절차를 살표 보겠습니다

     

    첫째, 기업현황과 각 사업의 실상 파악

    1. 사업 전체의 수익 현황 분석

    단위 사업의 전개와 기업 전체 현황을 파악해 우선은 기업의 개관적인 모습을 살표 봅시다. 그리고 사업 전체의 수익 현황을 분석합니다. 수익성, 생산성, 안정성, 성장성을 분석하여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년도 실적과 비교하면 어떠한 추세로 변화되고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2. 사업과 포트폴리오 분석

    기업은 하나의 사업단위로 구성된 경우도 있지만 여러 개의 사업단위가 어우러진 포트폴리오 형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고안한 PPM과 맥킨지 모델 등을 이용하여 개별 사업단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각 사업단위 예산 배디 실적 평가 분석

    관리회계 기법을 통한 손익분기점 분석과 경영 안전율을 살펴봅니다.

     

    4. 4P 분석

    각 사업의 4P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합니다.

     

    둘째. 경영환경 분석과 미래예측

    거시적 환경을 분석하여 여러 가지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경제성장률과 물가지수에서 기본적인 상품의 수요공급 상황을 예측할 수 있고, 인구구조의 변화로 신규시장의 생성가능성 등을 점 칠 수 있으며, 은행 및 증권시장을 통해 자금조달 운용계획 등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국의 환율, 원자재 가격, 수출입 시장 등 업계의 시장분석을 통해 고객의 동향을 예측 할 수 있습니다.

    시장분석 단계에서는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시장에서 고객의 구매행동과 상품의 수요를 예측합니다.

     

    정상적 분석에 해당되는 SWOT 분석과 정량적 분석인 예상손익을 예측한 다음 이를 토대로 각 사업의 현재와 미래의 전체적 모습을 그려냅니다.

     

    셋째, 경쟁기업의 현황과 미래 행동 예측

    경쟁기업의 업계 내의 위치와 장단점을 파악하고 그들의 미래 경영활동을 예측합니다.

     

    넷째, 장기비전과의 합치성 평사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한 장기비전과 각 사업의 관련성 및 합치성을 평가합니다. 특히 경쟁우위에 대한 공헌도에 따라 시너지가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한 후 장기비전과 정합성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다섯째, 철수 사업부문의 선택, 결정

    철수 기준을 설정하여 장기비전과 일치하지 않는 사업을 중심으로 철수를 선택합니다. 전면 철수 이외의 방법은 없는지 함께 검토합니다.

     

    여섯째, 철수 방법 선정

    전면 철수, 투자 중단, 부분 철수, 특정 상품의 철수와 매각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예비진단 방법으로 알 수 있는 한계기업

    다음은 한계기업을 예비 진단하는 항목입니다.

    아래 항목 중 아홉 개 이상에 해당하는 기업은 한계기업이라고 할 수 있고, 다섯 개에서 여덟 개에 해당하는 기업은 한계기업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최근 몇 년 동안 매출액이 하양 추세

    • 6개월 이전부터 눈에 띄게 매출액이 하락

    • 총자산 대비 매출채권 비율이 20% 이상

    • 매출채권 회전율이 지속적으로 하락

    • EVA가 3~4년 전부터 하양 추세이거나 마이너스

    • 각종 대출금이 연 매출액의 70% 이상

    • 부채비율이 동업종 평균보다 150% 상회

    • 총자산 대비 재고자산 비율이 15% 이상(중고기업은 20% 이상)

    • 총자본 순이익률이 실질금리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 매출액 대비 제조경비의 비율이 20% 이상

    • 당기에 순손실이 발생

    • 매출액 대비 임원의 보수 비율이 2% 이상

    • 손익분기점률이 95% 이상

    시기 선택의 중요성

    사업 철수 시기를 언제로 하는가는 기업의 사활이 걸린 중요한 변수입니다. 혹시나 나아질까 하는 미련으로 철수시기를 놓쳐버리는 기업들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사업철수 시기를 적절하게 선택해 성공한 기업으로 두산그룹을 들 수 있습니다. 두산그룹은 1995년 12월 구조조정을 위해 그룹 내 사업부문을 하나씩 재검토한 후 한계사업 정리 부동산 매각, 계열사 매각 장기비전이 없는 사업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재계에서는 사업 철수를 경원시하였으며, 심지어는 그렇게 하다가는 얼마 안 가 그룹 전체가 도산할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두산 그룹은 한계사업 철수 후 역량을 결집하여 새롭게 도약하고 있습니다. 최근 무분별한 다각화와 과잉투자를 일삼던 거대 재버들이 철수 시기를 놓쳐 줄줄이 도산한 것과 과잉투자를 일삼던 거대 재벌들이 철수시기를 놓쳐 줄줄이 도산한 것과 좋은 대조를 보입니다.

     

    철수 시기가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시기가 적기냐 아니냐에 따라 매각 가능 여부가 구별되고, 원하는 가격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가 판가름 나기 때문입니다. 즉, 시기를 잘 선택하면 원하는 가격으로 팔 수 있지만 시기를 잘못 선택하면 매각이 안되거나 저가로 팔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따라서 예상시기보다 한발 먼저 매각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매각이 6개월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아 가격상의 불일치로 살 패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 중단과 같은 철수 행위는 사업 자체의 매각이 불가능한 때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에는 철수 시기를 잘 선택한다면 매몰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요즘은 한계사업 정리와 구조조정 차원에서 계열사나 부동산을 처분하려고 시장에 내놓은 기업들이 많지만 경제상황이 나빠진 데다 공급과잉으로 답보상태를 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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