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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평가의 의의경제 2020. 3. 22. 17:30
기업가치평가의 의의
M&A 대상기업의 가치평가는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모든 자산들의 수익창출능력이 얼마인가에 대한 가치부여라고 할 수 있다. 합병법인, 또는 개인이 매수주문을 하기 전에 인수댓상기업의 공정한 가치를 결정해야 적정한 가격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인수대상기업은 그러한 합병제의 수용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자신의 기업가치를 정확히 산정 할 필요성이 있게 된다.
따라서 M&A에 있어 기업가치평가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의 가치평가에 절대적이고도 객관적인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어려움이 있다.
이는 기업을 둘러싼 내외부의 요인(산업환경, 금융시장의 변화, 경쟁 상황 등)과 적대적 혹은 우호적 합병인지의 여부, 합병 목적 등에 다라 다양한 평가 방법이 있을 수 있고, 또 선택된 방법에 의한 기업가치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지에 대해 각기 다른 관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M&A에 있어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는 이러한 모든 요인들을 종합해야만 보다 진정한 기업가치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가치평가에 근거한 합볍비율의 결정
기업가치의 평가는 궁극적으로 1주 당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여러 가지 기업가치평가방법에 의해서 산정 된 1주 당 가치를 기준으로 합병법인 현금인수, 혹은 주식교환에 의한 인수를 시도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현금인수를 결정했다면 피 합병법인의 가치평가에 의해서 산정 된 1주 당 가치를 기준으로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최종 인수가액을 결정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주식교환에 의한 인수의 경우 피합병법인의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것 이외에 합병법인의 기업가치를 산정해야 하는 문제가 추가로 제기 된다.
즉, 피합병법인의 1주 당 가치와 합병법인의 1주당 가치를 알아야만 합병비율이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합병비율을 결정하려면 합병법인에서는 기업의 평가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이러한 기업의 평가에 의해서 합병비율이 결정된다. 그런데 기업의 평가는 단순히 과거와 현재의 경영실직적인 순자산에 대한 평가 뿐 아니라, 유기적 경영체로서의 존손개념인 미래의 불확실한 경영전마엥 대한 평가까지 이루어져야 하므로 사실상 임의적이고 주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기 쉬우며, 평가애그이 차이가 클 수도 있다.
따라서, 기업을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기준이 있을 수 밖에 없으며 사실상 합병의 상황마다 그 목적과 동기에 따라 기업의 평가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평가밥벙이 있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그만큼 양 당사 회사가 합의에 이르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가치평가방법의 개괄
기업의 가치평가란 매수하고자 하는 대상기업의 실제 매수가격의 합리적 산정, 즉 1주당 적정가치가의 산청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가치의 평가방법은 크게 나누어 보면 기업고유의 내재가치평가법과 다른 유사기업, 또는 유사거래와 비교하는 상대가치평가법이 있다.
먼저, 내재가치평가법은 다시 수익가치를 평가하는 현금흐름할인법과 자산가치를 평가흐는 자산가치평가법으로 나누어진다. 현금흐름할인법은 기업의 현재 재무사황보다 장래 수익창출능력에 초첨을 맞춰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어떤 현금흐름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배당흐름할인법, 주주잉여현금흐름할인법, 기법잉여현금흐름할인법으로 나누어진다.
배당기업가치평가의 의의
M&A 대상기업의 가치평가는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모든 자산들의 수익창출능력이 얼마인가에 대한 가치부여라고 할 수 있다. 합병법인, 또는 개인이 매수주문을 하기 전에 인수댓상기업의 공정한 가치를 결정해야 적정한 가격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인수대상기업은 그러한 합병제의 수용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자신의 기업가치를 정확히 산정 할 필요성이 있게 된다.
따라서 M&A에 있어 기업가치평가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의 가치평가에 절대적이고도 객관적인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어려움이 있다. 이는 기업을 둘러싼 내외부의 요인(산업환경, 금융시장의 변화, 경쟁 상황 등)과 적대적 혹은 우호적 합병인지의 여부, 합병 목적 등에 다라 다양한 평가 방법이 있을 수 있고, 또 선택된 방법에 의한 기업가치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지에 대해 각기 다른 관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M&A에 있어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는 이러한 모든 요인들을 종합해야만 보다 진정한 기업가치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가치평가에 근거한 합볍비율의 결정
기업가치의 평가는 궁극적으로 1주 당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여러 가지 기업가치평가방법에 의해서 산정 된 1주 당 가치를 기준으로 합병법인 현금인수, 혹은 주식교환에 의한 인수를 시도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현금인수를 결정했다면 피 합병법인의 가치평가에 의해서 산정 된 1주 당 가치를 기준으로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최종 인수가액을 결정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주식교환에 의한 인수의 경우 피합병법인의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것 이외에 합병법인의 기업가치를 산정해야 하는 문제가 추가로 제기 된다.
즉, 피합병법인의 1주 당 가치와 합병법인의 1주당 가치를 알아야만 합병비율이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합병비율을 결정하려면 합병법인에서는 기업의 평가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이러한 기업의 평가에 의해서 합병비율이 결정된다. 그런데 기업의 평가는 단순히 과거와 현재의 경영실직적인 순자산에 대한 평가 뿐 아니라, 유기적 경영체로서의 존손개념인 미래의 불확실한 경영전마엥 대한 평가까지 이루어져야 하므로 사실상 임의적이고 주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기 쉬우며, 평가애그이 차이가 클 수도 있다.
따라서, 기업을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기준이 있을 수 밖에 없으며 사실상 합병의 상황마다 그 목적과 동기에 따라 기업의 평가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평가밥벙이 있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그만큼 양 당사 회사가 합의에 이르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당흐름할인법과 주주잉여현금흐름할인법
산출해낸 가치가 주주가치에 해당하므로 이를 발행주식수로 나누면 1주 당 가치가 산출된다.
반면 기업잉여현금흐름할인법은 기업 전체의 가치를 산출해 내는 것이므로 여기서 부채총계를 차감하여 발행주식수롤 나누면 1주당 가치를 구할 수 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것은 배당흐름과 주주잉여현금흐름은 자기자본비용으로 할인되어야 하는 한편, 기업잉여현금흐름은 가중평균자본비용으로 할인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자산가치평가법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총자산액으로 부터 총부채액을 차감한 잔액, 즉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누어 주당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이다. 자산가치평가법은 자산을 어떤 기준에 의해 평가하느냐에 따라 장부가치평가법과 시장가치평가법으로 나누어지고, 시장가치법은 다시 청산가치평가법과 대체가치평가법으로 세분된다.
3. 여러 평가방법간의 관계
앞서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듯이 기업가치평가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여러 방법들은 서로 배타적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평가방법들 중 어느 하나만을 고집하는것은 적절치 못하며, 각 상황에 맞게 여러 방법들을 상호보완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인수자 입장에서 기업가치평가의 흐름을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다. 먼저 상대가치평가법에 의해서 대상기업의 개략적인 가치를 평가하고, 이어 현금으흐름할인법에 의해서 그 기업의 내재가치를 구하고, 특정자산 등에 대해서는 옵션가치평가법, 자산가치평가법등을 사용한다. 실제 협상에 들어가서는 기업의 내재가치 외에 합병 후의 시너지효과 및 구조조정을 통한 효과 등을 고려하여 프리미엄 정도를 산정하고 이에 기초하여 인수가격을 산정한다.
미국등 M&A가 활성화되어 있는 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업가치평가법은 현금흐름할인법이다. 그 이유는 개별적인 기업가치평가법을 설명할 때 기술되겠지만 결국 가업가치의 기본적인 평가법은 현금흐름할인법이라 할 수 있고, 자산가치평가법이 나 상대가치평가법 등을 적절히 보완적으로 사용할 것이다. 한 예를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현금흐름할인법과 상대가치평가법의 병용
이론적으로는 현금흐름할인법이 가장 적합하지만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여러 문제점에 부닥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현금흐름할인법의 구성요소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어려움이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유사한 기업과의 상대적인 비교가 중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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